2015. 4. 20. 21:13 자동차
실기 8안 (2013년 개정)
(기관)
1-1. 에어크리너와 점화플러그 탈부착
* 기관워밍업, 엔진정지, 에어크리너 탈거 -> 지정된 점화플러그 탈거
1-2. 가솔린기관 압축압력 측정
* 스로틀 완전개방, 압력계설치 -> 조교의 도움받아 5초이내로 크랭킹(시동이 안걸려야 함)
기관1 : 가솔린기관 압축 압력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측 정 값 | 규정(정비한계)값 | 판정 (□에“√”표)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 |||||
( 1 )번 실린더 압축압력 | 8.5kgf/㎠ | 10kgf/㎠ (규정값의 70~110%) [7~11kgf/㎠] |
∨ 양 호 □ 불 량 |
조치사항없음 |
* 습식 테스트: 오일 10cc 주입후 1분 있다가 재측정
[불량인 경우]
(70%이하 일때) 습식 시험후 측정값이 상승하면 '피스톤링 교환' / 그대로면 '밸브교환'
(습식 테스트를 감독관이 못하게 하면) '피스톤링 또는 밸브교환' -> 해도 되냐고 물어보기
(110%이상 일때) '연소실 카본제거후 재점검'
* 4개 모두 측정시엔 불량인 것이 답, 모두 양호 범위여서 그 값의 차이가 10%이상이면 불량
2. 엔진시동: 1~15안 동일
3-1. LPG 기관 점화코일 탈거
* KEY OFF, 배터리(-)탈거 -> 점화전원커넥터, 점화케이블탈거 -> 점화코일탈거 [1-1의 두 번째 동영상과 동일]
3-2. 자기진단: 1~15안 동일
4. 배기가스 측정: 짝수안
(섀시)
1. 후륜 액슬축 탈부착
* 전부동식임
* 고정볼트 제거 -> 액슬축 제거 -> 오일씰 점검, 리테이너씰 점검 -> 마지막에 구리스 바른다
2. 자동변속기 오일량 점검
* 시동걸고 워밍업 -> 각 단을 2~3회 반복 -> N단에서 측정
3. 브레이크 캘리퍼 탈거 재조립 및 공기빼기: 4안 동일
4. 인히비터 스위치와 변속레버 위치 점검: 1안 동일
5. 최소회전반경 점검: 짝수안
(전기)
1. 윈도우 레귤레이터 탈거후 재조립
* 배터리(-)탈거전, 유리를 아래로 내린다 -> 유리고정볼트 제거후 유리제거 -> 윈도우모터커넥터 탈거 -> 모터 및 레귤레이터 고정나사 제거후 같이 탈거함
2. 급속충전후 축전지의 비중및 전압측정: 6안과 다른 것은 '급속충전후'라는 것
① (현재 배터리용량을 알기 위해) 위치스위치 -> 시험 [그 전에 배터리 연결] / 전압계 노란색 눈금이 '3'이라면 타이머를 30분(×10)으로 조정
② 위치스위치 - 12V / 선택스위치 - 충전 / 전원스위치 - ON
③ 전압정밀조정 (배터리 용량의 50% 값) 100AH 배터리라면 50A로 조정
* 수동은 정전류 충전시 사용 (배터리 용량의 10%로 충전)
* 급속충전은 보통 1시간 이내
* 답안 작성은 6안 참고하고 '정비 및 조치할 사항'에만 모든 답은 '배터리 교환후 재점검'
3. 충전회로 점검
전기 3 : 충전 회로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이상부위 | 내용 및 상태 | 판정 (□에“√”표)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 |||||
충전 회로 | 발전기휴즈 100A | 단선 | □ 양 호 □ 불 량 |
발전기휴즈 100A 교환후 재점검 |
[이상부위] 발전기 커넥터, 발전기 B단자 등...
[내용 및 상태] 단선, 탈거 등...
[정비 및 조치할 사항] XX교환 또는 재결합후 재점검
4. 경음기음 측정: 짝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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