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2. 25. 22:07 자동차
자동차 용접 - 3. 자동차 부품 용접의 이해
1. 펄스 MAG용접의 개요
• 펄스 MAG용접은 솔리드와이어를 송급하는 MAG용접에서 전류의파형(Current waveform)을 제어하여 피크전류(Peak current 또는 pulse current)와 베이스전류(Base current, background current)로 구성되는 펄스파형을 반복하면서 1펄스 1드롭을 구현시켜 스패터를 감소시킨 용접을 말함.
2. 고속 펄스 MAG용접
• 100~200cm/min의 고속용접을 하면서도 험핑비드(불안정비드)나 언더컷이 생기지 않고, 스패터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임.
• 1펄스 1드롭을 실현하면서도 아크길이를 짧게하여 아크력을 감소시켜야만 언더컷과 험핑비드를 감소시킬 수 있음.
• 박판 자동차부품의 겹치기 이음에서 갭이 큰 경우, 펄스 MAG용접으로 고품질로 고속용접을 하려면 전류에 비해 전압을 낮추어 아크력을 감소시켜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
3. 극성가변 AC펄스 MIG용접
• GMAW에서 보통 쓰는 DCEP(Direct Current Electrode Positive, 와이어플러스)보다 와이어의 용융속도는 높지만, 용적의 보유열량이 작은 DCEN(Direct Current Electrode Negative, 와이어마이너스) 구간을 적절히 두어서 두 구간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용접법.
4. 아연도금강판의 종류
• 용융아연도금강판 - GI, HGI(HOT GI): KS D3506 / 기호SGC, SGH
• 갈바륨강판 - 보통‘갈바’라고함: KS D 3770 / 기호SZAC, SZAH
• 갈바아닐강판 - GA, 합금화아연도금강판
• 전기아연도금강판 - EGI: KS D 3528 / 기호SEC, SHE
5. 아연도금강판의 용접
• 아연도금강판을 아크용접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 기공의발생, 심한스패터, 아크불안정
• Shield Gas에 혼합하는 산소의 영향
- 와이어 끝에 형성되는 용적액체표면의 표면장력감소
- 도금된 아연을 산화시켜 산화아연(ZnO)으로 만들어 용융점을 1720℃로 높여 아연기체 발생억제
- 아크주변에 형성된 산화아연(ZnO)이 절연체에 가까운 높은 저항을 가지므로 아크의 모재쪽 직경 감소
• 용융아연도금강판에 아르곤가스 100%로 MIG용접을 하는 것보다 산소 6% 혼합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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