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으로 본 우리 자동차 100년의 역사'를 모토로 하고 있지만

디자인뿐만 아니라 100년에 가까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태동과 발전, 역사 등을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

 

[목차]

 

들어가며 7
디자인을 이해하는 얇은 지식 17

1. 자동차 사회, 시동을 켜다
굴러다니는 쇠망아지, 자동차 38
자동차 풍류, 포드 T형 50
소비도시 경성으로, 유선형 쉐보레 58
자동차, 새로운 가치 기준 62
식민지인, 식민지 기술 72

2. 폐허에서 일어난 의지의 자동차
고물의 무한 변신, 재생자동차 93
처음으로 출발한다, 시-바ㄹ 119
양장미인, 새나라 136
새나라와 똑같이, 신성호 143
코티나는 코피 나 146
하동환버스, 국군이 있는 월남으로 151
안전에 완벽을 기한 포드뻐스 153
일상의 디자인, 익명의 디자이너 156
스타일을 향한 대중의 눈 160

3. 꿈의 실현 , 자동차 수출
한국형 소형차 170
절약시대를 앞서가는, 브리사 177
그대 이름은, 포니 180
캠페인과 자동차 문화 205

4. 마이카 붐
일상생활의 필수품, 마이카 220
다섯 번 놀랐습니다. 엑셀 242
세계로 미래로, 르망 254
세계는 지금 프라이드 스타일 259
세계의 명차와 함께 달린다, 엘란트라 261
‘소나 타는 차’에서 중형 세단의 걸작로, 쏘나타 264
마이카를 즐기는 여러 가지 방법 267

5. 다양한 삶, 다양한 자동차
전환기, 모던에서 포스트모던으로 290
신세대 감각, 엑센트와 아벨라 315
X세대의 로망, 티뷰론과 엘란 318
라이프 스타일 자동차, 갤로퍼와 카니발 323
큰 차 비켜라, 마티즈와 아토스 328
애국주의가 남아 있는 에쿠스 331
속은 같게, 겉은 다르게, 투싼과 KM스포티지 335
브랜드 전략의 첫 사례, 제네시스와 로체 이노베이션 337
무조건 예뻐야 돼, 쏘나타와 쏘울 342
삶의 심미화 345

자동차 디자인의 미래 349
나가며 362

스케치와 렌더링 369
자동차 디자인 연표 · 377
주 · 385
참고문헌 · 399
사진목록 · 414

Posted by 시고르 남자

©티나 왕/UC 샌디에이고 제공 / 헤럴드경제 편집
 
지금까지 개의 나이를 사람하고 비교하기 위해 개의 나이에 7을 곱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공식은 정확하지 않았죠. 이와 관련해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주립대 트레이 아이드 커 교수 연구팀은

“개의 나이를 사람 나이로 변환하는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냈다”라고 11월 18일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발표했습니다.

DNA 메틸레이션을 기준으로 개의 노화 정보를 이용하면 사람의 나이로 계산할 수 있다는 거죠.

이미 말했다시피 노화의 기준은 DNA 메틸레이션 정보입니다.

DNA 메틸레이션은 DNA의 개별 염기에 메틸기가 달리는 현상으로

오래된 DNA일수록 메틸레이션이 많이 진행되기 때문에 메틸레이션 정도로 노화에 대한 객관적 비교가 가능합니다.

개의 나이를 인간 나이로 환산하는 공식은 ‘16 ln(개 나이) + 31=인간 나이’로

개 나이의 자연로그 값에 16을 곱한 다음 31을 더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래브라도 레트리버의 나이가 1살이면 사람 나이로 31살 청년이고 2살이면 42세로 중년, 4살이면 53세가 되는 거죠. 

‘반려견 노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미국 시애틀 워싱턴대학교 메트 캐버레인 교수는

“이 연구는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개와 인간이 나이를 먹으면서

유사한 분자 단위의 변화를 겪는다는 아름다운 증거를 제공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는 “연구 결과를 활용하면 특정 개가

어린 나이에 질병을 앓거나 일찍 죽는 이유를 알아낼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Posted by 시고르 남자

 

우리나라가 2016년에도 자동차 생산량 5위를 유지할 것으로 점쳐지지만

앞으론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중략)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로벌 시장을 향해 좀 더 높은 가치의 자동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모쪼록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꿈꾸는 디자이너들
과 자동차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 게 내 졸서가 자동차에 대한 관
심과 열정을 더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 구상, P331 -

 

[목차]

 

자동차 디자인은 움직임의 감성 소프트웨어

자동차 디자인의 이해

1 자동차 패러다임의 변화
자동차 산업의 변화
패러다임을 바꾼 세계 자동차 22

2 자동차 디자인 연대기
자동차와 디자인의 연대기적 고찰
최초의 자동차
마차에서 자동차로
공예에서 산업으로
기술과 예술
자동차 디자인의 등장
새로운 구동 방식의 등장
스타일의 상품화
2차 세계대전과 자동차
전후 유럽의 고기능화
전후 미국의 장식적 디자인
오일쇼크 이후의 효율화
일본 자동차의 등장
일본 감성 디자인과 한국 자동차의 발전
기술의 방향 변화
글로벌 인수 합병
새로운 기술의 방향
신흥 자동차 산업국의 등장
스마트카의 등장
미래 자동차 산업의 두 가지 방향
-일본의 간판 방식과 일본 자동차의 도약

3 세계 자동차 제조사의 디자인경영
브랜드 소프트웨어로서의 디자인
세계 10대 자동차 생산국
국적성의 상실과 브랜드의 중요성
디자인경영
메르세데스벤츠 | BMW | 폭스바겐 | 아우디 | 르노 | 푸조 | 시트로엥 | 재규어 | 볼보 | 피아트 | 란치아 | 알파로메오 | 마세라티 | 쉐보레 | 뷰익 | 캐딜락 | 포드 | 링컨 | 크라이슬러 | 지프 | 닷지 | 토요타 | 렉서스 | 혼다 | 어큐라 | 닛산 | 인피니티 | 현대자동차 | 제네시스 | 기아자동차
디자인 조직의 유형과 특징
브랜드 디자인과 통일성

4 자동차의 아름다움에 대한 탐구
이상적 아름다움의 존재
절대적 아름다움에서 공감의 대상으로
모티브와 추상성
이미지의 효과
형태와 기능을 고려한 종합적 디자인
경승용차로 보는 형태와 구조의 공존
-역사의 아이러니, 지프와 피아트

자동차 디자인의 요소

1 자동차 디자인 개발 과정
직관적 결과물을 위한 논리적 활동
선형적 개발과 동시적 개발
제품 콘셉트
선행 설계와 선행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렌더링
모형 제작
디자인 확정
디자인 승인
세부 디자인 및 데이터 작성
디자인 프로토타입 제작과 차량 설계
차량 성능 실험
선행 양산
경쟁 차량 비교 평가 및 소비자 반응 조사
-자동차에도 모히칸 헤어스타일이?

2 자동차 유형과 특징
자동차 유형의 분류
판매 시장에 따른 유형
차체 구조에 따른 유형
차체 형태에 따른 구분

3 자동차의 구성 요소와 비례
자동차의 주요 치수와 공간 구성
카울 패널의 변화와 비례
벨트 라인의 변화와 비례
휠베이스의 변화와 자세
휠트레드의 변화와 자세
차체 공간의 구성 비례와 이미지
자동차 비례와 형태의 변화 요인

4 패키지 레이아웃과 디자인
레이아웃과 하드 포인트
인체 기준 모형
SAE 95퍼센타일 남성 인체 모형
카울 패널과 공간 배분
자동차 유형별 운전 자세
자동차 유형별 좌석 배열
자동차 유형별 엔진 위치
차체 형태와 공기역학
-마르첼로 간디니의 극과 극의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 스튜디오

1 콘셉트의 육하원칙
기획과 계획
디자인 콘셉트 구성
정보 위계와 디자인 콘셉트
시나리오 작성

2 초기 이미지 디자인
이미지의 탐구
이미지의 추상성
이미지 맵 작성
조형 작업의 준비
투시의 이해
이미지 디자인
반사 효과의 표현
태양 고도와 빛의 시간 표현
전측면 투시 뷰의 이미지 스케치 작성

3 자동차 외장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비례 관찰법
바텀업 스케치와 면 분할 스케치
패키지 레이아웃 검토
패키지 레이아웃의 그리드와 기준점
승차자 위치 설정
엔진과 구동장치 설정
수납공간 설정
휠베이스 설정
휠트레드 설정
차체 단면 형상과 유리창 곡률
렌더링
측면 뷰 렌더링
전측면 투시 뷰 렌더링
후측면 투시 뷰 렌더링
-형태 주파수와 디자인 감성

4 자동차 내장 디자인
자동차 디자인과 내장 디자인
내부 구조 검토
인스트루먼트 패널
좌석
트림
자동차 내장 디자인 과정
-우연의 일치

자동차 디자인 워크숍

1 테이프 드로잉
그림에서 도면으로
라인 테이프와 테이프 드로잉
테이프 드로잉 작성

2 실물 모형의 제작 과정
왜 클레이로 모형을 만들어야 하는가
인더스트리얼 클레이
클레이 모형 제작
클레이 모형의 완성

3 자동차의 색상과 재질
색상과 재질
흰색도 색?
카리스마의 검정
냉혹한 킬러의 은색
전위적인 파란색
열정의 빨간색

4 디자인 마무리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과 마감
디자인 마무리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패널 구성
디자인 프레젠테이션과 승인
-주목할 만한 수입 자동차 10

마치며
용어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속에서]

우리나라에서 활동하는 외국 디자이너들도 많지만 외국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디자이너들도 많다.

어차피 대부분 자동차 기업들은 글로벌 메이커이다 보니

그 기업이 탄생한 국가나 본사가 위치한 지역만 가지고 평가하는 건 너무 편협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도 아름다운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벤츠 300SL.

단순히 '장식'적인 차원을 넘어서 스페이스 프레임 구조와 엔진의 위치 때문에 생긴 제약을

뛰어넘기 위해 한 디자인이 이러한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 자체가 대단하다.

 

디자인 프로세스

 

모히칸 몰드에 대한 설명

 

자동차 판금을 하는 입장에서 요즘의 A, B, C필러 일체형의 차체가 나온 역사를 알게 되어 흥미롭게 읽은 부분이다.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Posted by 시고르 남자

 

 

 

 

 

 

 

 

부품비 약 6만 원 포함 총 청구 비용은 약 45만 원.

Posted by 시고르 남자
이전버튼 1 2 이전버튼

블로그 이미지
naver+daum->egloos->tistory (since 2003)
시고르 남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