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아는 만큼 잘 나간다 (유지관리) / 원형민 지음
1. 엔진오일 측정법: 시동중엔 오일이 계속 펌핑되니까 측정하면 안되고 시동을 끄고 상부로 올라간 오일이 다내려올 정도인 5분쯤 후 측정한다. F-L선 사이에 있으면 된다.
2. 광유: 석유에서 정제된 오일에 첨가제를 넣어 만든 엔진오일.
3. 합성유: 같은 무게에 은보다 비싼 정도인 경주용 합성오일이 아닌이상 광유와 성능의 차이는 없다. 석유나 다른 원료에서 얻은 성분을 화학적으로 합성시켜 만든 것으로 산화에 잘견디기 때문에 광유보다 수명이 두 배정도 길다. 그러나 가격이 4배정도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메리트가 없다.
4. 자동변속기오일 측정법: COLD선은 공장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시동을 끄지않은 상태에서 기어를 N에다 놓고 HOT영역의 F-L선을 측정한다.
5. 물: 어는점 0도, 끓는점 100도 / 부동액: 어는점 -11도 / 60%혼합액: 어는점 -53도(비열이 너무 낮아 부적합), 끓는점 111도 / 40%혼합액: 어는점 -25도
6. 디젤엔진은 매 20,000km마다 연료필터 밑의 마개를 열고 수분과 불순물을 제거해줘야 한다.
7. 디젤엔진의 경우 연료필터를 교체하였을 때 가솔린엔진과는 다르게 공기빼기 작업을 해야한다. 엔진옆 연료분사펌프에 있는 프라이밍 핸드 펌프를 몇 차례 눌러주면서 배관 내부에 들어가 있는 공기를 배출하는 나사를 열어 공기를 빼낸다.
8. 일반적인 차량에서 리어스포일러는 경주용 차처럼 다운포스가 목적이 아니라 뒤에 흐르는 와류를 끊어주는게 목적이다. 공기흐름만 제대로 되도 최고속도가 올라가고 연비도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