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실기 11안 (2013년 개정)

시고르 남자 2015. 4. 22. 21:40

(기관)

1-1. 실린더 헤드와 캠축탈거

 

1-2. 캠축 휨 측정

* 휨측정은 측정값의 1/2 임.

기관1 : 캠축 휨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켐축 0.015mm 0.03mm이하 ∨    
   
조치사항없음

* 불량일 경우 '캠축 교환후 재점검'

 

2. 엔진시동: 1~15안 동일

 

3-1. 연료펌프탈거 및 공기빼기: 10안 동일

 

3-2. 자기진단: 1~15안 동일

 

4. 매연측정: 홀수안

 

 

(섀시)

1. 추진축 탈거 

* 종감속기어장치와 연결된 플렌지 이음볼트4개 제거 - 센터베어링 고정나사 제거 - 슬립이음 고정너트 제거 - 추진축을 잡아당겨 탈거후 점검

 

2. 토(Toe) 측정 

① 슬리브와 딤블 0점조정후 가운데 활대를 조정하면서 뒷부분 중심선 셋팅 (A)

② 바퀴 앞부분으로 가서 중심선에 맞도록 딤블을 조정 (B)

* A - B > 0 토인 (+ 값) / A - B = 0 토제로 / A - B < 0 토아웃 (- 값)

* 토인은 가장 가까운 슬리브의 짝수값(mm) - 딤블의 수치(숫자×0.1mm)

* 토아웃은 가장 가까운 슬리브의 짝수값(mm) + 딤블의 수치(숫자×0.1mm)

[측정값 예시] + 4mm / IN 4mm / 토인 4mm -> 앞에 (+)기호는 감독관에 따라 생략가능.

측정값 기재는 감독관이 규정값을 제시한 스타일에 따라 맞춘다.

[규정값 예시] ± 3mm 이내 / -3mm ~ +3mm / INOUT 3mm 이내 / 토인토아웃 3mm 이내

 

 

* 타이로드 조정은 좌우를 반대로 회전시켜서 한다. 조정이 되는 길이는 차종마다 다르다.

섀시2 : (Toe)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Toe) OUT 4mm IN 3mm ~ OUT  3mm    
∨    
타이로드 길이
조정후 재점검

 

3.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 탈부착 및 공기빼기

* KEY OFF, 배터리(-) 탈거, 오일경고등 스위치 탈거, 밑에 오일천 깔기, 오일파이프 너트는 대부분 11mm

 

 

4. 자동변속기 자기진단: 5안, 6안 동일

 

5. 제동력 측정: 홀수안

 

 

(전기)

1. 라디에이터 전동팬 탈부착

* KEY OFF, 배터리(-) 탈거, 전동팬 커넥터 탈거, 컨덴서팬과 전동팬 구분요령 알기

 

2. 시동모터에서 크랭킹 전압강하 시험: 1안 참고 

* 시동 안걸려야 함, 배터리전압의 80% 이상이 조건, 보통 12V 배터리이니 규정값은 '9.6V이상/크랭킹'

전기2 : 기동전동기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전압 강하 8.5V/크랭킹시 9.6V이상/크랭킹시    
∨    
배터리 교환후
재점검

 

3. 제동등 및 미등회로 점검: 1안 참고

* 제동등 = 정지등 = 브레이크등

* 상시전원 사용, 릴레이 없음

① 배터리

② 제동등 휴즈 10A

③ 제동등 스위치 커넥터(브레이크 쪽에 존재)

④ 제동등 커넥터 및 전구

* 미등

① 미등등하점검

② 미등휴즈 + 릴레이

③ 미등 전구 커넥터 및 전구

 

4. 전조등 측정: 홀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