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 엔진자기진단 - 엔진 파트에 있으며 1~15안 모두 있음
* 변속기자기진단 - 섀시 파트에 있으며 2, 5, 6, 11안에 있음
* ECU자기진단 - 섀시 파트에 있으며 3, 10, 15안에 있음
* ABS자기진단 - 섀시 파트에 있으며 4, 9, 12안에 있음
(불량유형)
1. 센서고장 - 거의 없음
2. 단락/단선 - 거의 없음
3. 커넥터 탈거
4. 과거기억 미소거
5. 간혹 고장코드는 안떳는데 불량을 찾아야하는 경우 있음 - 매우 드뭄
(관련동영상)
http://cafe.naver.com/allofelectroniccar 그린전동자동차연구소 카페에 가입하면
'10. 자동차기본다지기' 항목에서 볼 수 있음. 등업을 해야하나 승급조건이 매우 간단함.
(기본)
* 자기진단문제에서 '정상'은 절대없음 무조건 '불량'임.
* 센서고장 또는 커넥터탈거의 경우 - 규정값을 완전히 벗어남. (예: -40℃)
* 미소거의 경우 - 규정값 이내이거나 근소한 차이
* 보통은 KEY ON시에도 점검이 가능하나 산소센서는 시동이 걸려있어야 불량확인이 가능하며 값이 계속 변화해야 정상.
값이 고정되어 있으면 불량.
(자기진단모드 들어가기 - EF소나타 1.8 DOHC / 흡기온센서가 불량일 때)
KEY OFF - (시뮬레이션의 경우) 오른쪽 끝 자기진단기 커넥터 연결 - 자기진단기의 (+)와 (-)를 배터리에 연결 - KEY ON
- 진단기 파워 ON - ENT 키 - '01. 차량통신' - '01. 현대자동차' - 차종선택(24. EF소나타) - 엔진제어 가솔린 - 1.8/2.0 DOHC
- '01. 자기진단'하여 고장부위확인 - ESC - '02. 센서출력'으로 들어가 측정값 확인 - '도움- 기준'에서 (20℃라고 한 경우)확인하여
- 답안지의 규정값에 20℃/3.6V 적고 - ESC 눌러 센서출력으로 다시 나와 '도움 - 기능'을 눌러 -40℃/약 5V 확인 후 적는다.
1. 흡기온센서(ATS) 점검
기관 3: 기관센서 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고장부위 |
측정값 |
규정(한계)값 |
고장내용 |
조치사항 | |||||
센서 점검 |
흡기온도센서 (ATS) |
-40℃ / 약 5V |
20℃/약3.6V |
흡기온도센서 (ATS) 커넥터 탈거 |
흡기온도센서(ATS) 커넥터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
* 답안지 작성법 - 자기진단은 무조건 '과거기억소거후 재측정'이란 내용을 조치사항에 꼭 적어야한다. 그러나 실제로 실기시험을 볼 때 F1을 눌러서 과거기억을 소거하면 안된다.
* 단자가 4개인 경우 ATS와 MAP이 같이 붙어있다. (예: EF소나타)
[탈거가 아닌데 불량이 뜨는 경우]
고장내용은 '흡기온도센서(ATS) 불량 및 배선단선단락' / 조치사항은 '흡기온센서 교환 및 배선점검, 기억소거후 재측정'
[측정값이 9℃로 나온 경우]
고장내용은 '과거기억 미소거' / 조치사항은 '기억소거후 재측정'
2. 냉각수온센서(WTS) 점검
기관 3: 기관센서 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고장부위 |
측정값 |
규정(한계)값 |
고장내용 |
조치사항 | |||||
센서 점검 |
냉각수온센서(WTS) |
-40℃ / 약 5V |
20℃/약3.6V |
냉각수온센서 (WTS) 커넥터 탈거 |
냉각수온센서(WTS) 커넥터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
* KEY ON 시가 아니고 시동시엔 규정값이 80℃ 정도 임.
* 대부분 라디에이터호스 들어가는 상하부에 위치함.
*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이 낮아지는 부특성 서미스터이다.
3. 흡기압센서(MAP) 점검
기관 3: 기관센서 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고장부위 |
측정값 |
규정(한계)값 |
고장내용 |
조치사항 | |||||
센서 점검 |
맵(MAP)센서 |
946mmHg |
600~810 mmHg |
맵센서 커넥터 탈거 |
맵센서 커넥터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
* 답안지 작성법 - 규정값과 측정값의 단위는 항상 맞춰준다.
* 엔진정지, 스로틀 열림이므로 규정값이 '600~810mmHg'이다.
[측정값이 746mmHg로 나온 경우]
정상범위이나 고장으로 뜨는 것이므로 고장내용은 '과거기억 미소거' / 조치사항은 '기억소거후 재측정'
4. 공기유량센서(AFS) 점검
기관 3: 기관센서 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고장부위 |
측정값 |
규정(한계)값 |
고장내용 |
조치사항 | |||||
센서 점검 |
공기유량센서(AFS) |
878mV / 공회전 |
900~1150mV /공회전 |
과거기억 미소거 |
과거기억소거후 재측정 |
[측정값이 '0mV / 공회전'인 경우]
고장내용은 'AFS 커넥터 탈거' / 조치사항은 'AFS 커넥터 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측정값이 '4980mV / 공회전'인 경우]
고장내용은 'AFS 불량 및 배선단선단락' / 조치사항은 'AFS 센서교환 및 배선점검, 기억소거후 재측정'
5. 스로틀포지션센서(TPS) 점검
기관 3: 기관센서 점검 자동차 번호 : |
비번호 (등번호) |
감독위원 확 인 |
|||||||
측정항목 |
① 측정(또는 점검) |
②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
득 점 | ||||||
고장부위 |
측정값 |
규정(한계)값 |
고장내용 |
조치사항 | |||||
센서 점검 |
스로틀포지션센서(TPS) |
0V |
0.4~0.8V |
스로틀포지션센서(TPS) 커넥터 탈거 |
스로틀포지션센서(TPS) 커넥터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
* 스로틀바디에 위치함.
* 밸브가 닫힌 경우이므로 규정값이 0.4~0.8V'임.
[측정값이 664mV(0.66V)인 경우]
고장내용은 '과거기억 미소거' / 조치사항은 '과거기억소거후 재측정'
[측정값이 0V이나 커넥터를 확인하니 연결되어 있을 때]
고장내용은 'TPS 불량 및 배선단선단락' / 조치사항은 'TPS 센서교환 및 배선점검, 기억소거후 재측정'
6. 크랭크각센서(CAS) 및 1 NO TDC 진단
* 고장부위: 캠샤프트포지션센서(CMP), 크랭크샤프트포지션센서(CKP)
-> 규정값과 측정값을 쓰는 란이 없다.(공란), 센서출력값이 없음.
[시동이 걸려있는데 고장코드가 뜨면] 고장내용은 '과거기억 미소거'. 그러나 보통 실기시험장에선 시동이 걸려있는 경우가 없음.
[시동이 꺼져있고 KEY ON 상태에서 확인]
1. 감독관이나 조교에게 물어봐서 시동을 걸어도 되면 크랭킹시도. 안걸리면 '센서불량'이나 '커넥터탈거'임.
시동이 안걸리는데 커넥터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면
고장내용은 '크랭크각센서 불량 및 배선단선단락' / 조치사항은 '크랭크각센서교환 및 배선점검, 기억소거후 재측정'
2. 시동걸면 안되면 커넥터위치 확인해서 '탈거'여부만 확인. 탈거되어 있다면
고장내용은 '크랭크각센서 커넥터 탈거' / 조치사항은 '크랭크각센서 커넥터 재결합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7. 산소센서 점검
* 출력되는 전압을 측정. 반드시 측정전 워밍업이 필요함.
* 산소센서배선의 검정이 (+), 회색이 (-)
* 꼭, 디지털 테스터기로 측정
* 배기다기관에 위치. 시동이 걸려있고 센서가 정상이라면 값이 변화함.
[규정값이 '0.1~0.9V / 공회전'으로 주어진 경우]
측정값이 '0.136V / 공회전'이면 '불량'으로 판정 / 조치사항은 '산소센서교환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규정값이 안주어졌을 때]
희박: 450mV이하 , 농후: 450mV이상 , 희박농후반전주기: 2초에 1회 이상 -> 이것이 규정값이 됨.
측정값이 '280mV~880mV / 공회전'(2초에 1회이상 반전함)이면 '양호'로 판정 / 조치사항은 '조치사항없음'
8. 인젝터 진단
* KEY ON만으로는 측정이 어려움. 시험장은 대부분 시동하면 안되닌 경우가 많아 점검이 힘듬.
* 인젝터분사시간을 보면 측정값이 있고 규정값도 따로 있기는 하지만 1번 인젝터 만의 값이 아니므로 무의미
* 고장부위: 1번 인젝터 / 고장내용: 1번 인젝터 커넥터 탈거 / 조치사항: 1번 인젝터 커넥터 재결함 및 기억소거후 재측정
[탈거가 아닌 경우]
과거기억소거후 고장코드 뜨면 '인젝터 불량' 안뜨면 '과거기억 미소거'이나 시험장에선 시동을 걸거나 과거기억소거를 못하므로
불량판정이 힘들기 때문에 보통 고장내용을 '과거기억 미소거'로 쓴다.
9. 아반떼 페이스센서 진단
* 문제가 생겨도 시동이 걸리고 출력값이 없다. 고장부위와 상태만 적어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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