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1. 22:49 자동차

검사파트

* 각 안마다 총 3문제씩 나오며 규정값 암기를 잘하고 답안지 작성에 유의하여 실수하지말고 반드시 점수를 획득한다.

* 배점은 총 14~18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 홀수안에선 디젤기관매연, 제동력, 전조등광도측정이 나오고 짝수안에선 가솔린기관배출가스, 최소회전반경, 경음기음량측정이 나온다.

* 답안작성시 단위, 소수점, 이상, 이하, 이내 등을 유의한다.

* 기준값의 보통은 차량등록년 기준이며 차량기준이라고 하는 경우 차대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검사 규정값 암기 공식(기능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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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naver.com/allofelectroniccar 그린전동자동차연구소 카페)

기능사 실기시험에선 1, 2, 3, 4, 5, 9(광도만), 12번 항목만 암기하면 된다.

 

1. 매연(디젤기관) - 홀수안

* 시뮬레이션의 경우 배기다기관에 터보(달팽이모양으로 생김)가 없는 경우도 있다.

* 터보의 경우 규정값에 5%가 가산되니 유무확인이 꼭 필요한데 기능사의 경우 보통은 감독관이 미리 지정해준다.

* 답안을 적다가 실수를 한 경우 두줄을 긋고 감독관의 도장을 받는다. 작성은 무조건 검정색 볼펜 사용. 색이 있으면 안되고 화이트 사용도 불가.

* (FM) 총 3회 측정하며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가 5%를 초과할 경우 2회 더 측정해서 최대, 최소값을 뺀다. 측정값은 소수점아래를 절삭 한다.

* 시험장은 대부분 광학식보단 여지반사식이 많은 편. 검출지는 매끈한 쪽이 매연방향으로. 측정후 기계의 매연퇴출.

* (기기사용법-여지반사식) 검출대에 표준지를 넣고 조정나사로 해당값으로 조정. 표준지선택은 해당기관의 규정값에 가장 근사치의 것을 사용. 표준지를 제거하고 측정지삽입. 상단의 펌프를 누른다. 프로브삽입후 기관의 시동걸고 엑셀레이터를 3회 짧게 밟아 매연제거를 한 뒤 엑셀을 밟음과 동시에(최고알피엠) 측정버튼을 누른다. 측정지를 검출대에 놓고 측정하여 측정값을 적는다.

* 기능사 시험에서는 측정없이 측정값이 제공된 상태에서 암기한 계산공식과 기준값으로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측정값이 16.7%, 15.4%, 16.9%이고 95년식 터보장착차량인 경우 답안작성]

기관 4 : 디젤기관 매연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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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기준값 측정 산출근거 판정
(□“√”)
매 연 16% 45% 이하
(터보장착차량)
1:
16.7%
2:
15.4%
3:
16.9%
(16.7+15.4+16.9)/ 3
=16.3%
양 호
불 량
 

 

2. 배출가스(가솔린기관) - 짝수안

* 매연기관과 같이 프로브를 넣고 측정하나 공회전 후(40초 정도) 안정화되면 측정버튼을 눌러 측정한다.

* CO값은 소수점 첫 째에서 절삭한다.

 

[측정값이 CO는 1.27%, HC는 67ppm이고 2003년식 차량인 경우 답안작성]

기관 5 : 배기가스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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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
(정비한계)
판정
(□“√”)
CO 1.2% 1.2% 이하    
   
 
HC 67ppm 220ppm 이하

 

3. 제동력 - 홀수안

* 측정조건은 공차상태(윤활유, 냉각수, 연료, 예비타이어, 1인만 탑승), 타이어공기압 80%, 타이어이물질, 테스터기의 이물질 확인해야 함. 기능사는 이것까지 확인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그냥하세요" - 측정만 한다. / "알아서해라: - 차량이 공차상태인지 잘 확인. 벽돌을 넣어놓는 경우도 있음.

* 앞축중은 사이드올리고 측정. 뒤는 안해도 됨.

* 기능사시험에서는 보통 앞축중이 제공되며 측정값이 제공되고 해당차량의 기준값과 산출근거에 의한 답안작성만 하는 경우가 많다.

* 힘의 단위이기 때문에 측정값을 적을 때 '330kg'으로 적는 것이 아니라 '330kgf'처럼 뒤에 'f'를 꼭 써야 한다.

 

[앞축중이 600kg이고 측정값이 좌: 330kg / 우: 290kg 인 경우 답안작성]

섀시 5 : 제동력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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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구분 측정값 기준값(%) 산출근거 판정
(□“√”)
편차 편차
제동력
전륜
후륜
330kgf 앞축중의
8% 이내
앞축중의
50% 이상
[(330-290)/600]×100=6% [(330+290)/600]×100=120%    
   
 
290kgf

 

 

4. 최소회전반경 - 짝수안

* 정비 및 조차할 사항이 불량이 경우가 거의 없다. 만약 불량인 경우 '타이로드교환'이나 '조향기어박스교환' 등으로 답안작성을 한다.

* 공학용계산기 필요함. 시험장에 준비되어있는 경우 해당 계산기로 계산함.

* 시험관 성향에 따라 계산공식표를 따로 준비하거나 조향각 항목에 sin을 붙여쓰라는 등 여러 경우가 많으니 시험전 감독관 설명을 잘 듣도록.

 

[좌회전이고 조향각α값이 30˚, 축거L이 2.7m,  r값이 15cm로 주어진 경우 답안작성]

계산공식에 따라 (2.7/sin30) + 0.15 = 5.55 이므로 다음과 같다.

섀시 5 : 최소회전 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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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최대조향각
(□“√”)

기준값 측정값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회전방향
(□“√”)

좌측바퀴
우측바퀴


   조향각 : 30˚
12m 이내 5.55m  
 
조치사항없음  

 

5. 전조등점검(광도측정) - 홀수안

* 배터리 완충

* 2등식은 측정시 반대쪽만 가린다. 4등식은 측정시 측정하는 광원부의 하향등과 반대쪽을 가린다. 등식은 반사판개수로 확인.

* 상향등을 켰을 때 1개 더 켜지면 4등식, 밝아지면 2등식.

* 측정값을 적을 때 '15,000cd'이런 식으로 단위점을 찍지마라. '15000cd'라고 작성한다.

* 시동걸려있고 1인 탑승, 어두워지면 배터리교체

* 답안작성시 불량으로 판정되면 조차사항엔 '배터리교체'가 아니라 '전구교환후 재점검'이 정답임.

* 스크린방식은 3m, 집광식은 1m에서 측정.

* 보통은 세팅된 상태에서 측정값만 읽고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함.

* 측정값이 기기의 최고값을 넘어가는 경우 그 최대값이 측정값.

* 측정시 절대 광원 앞으로 지나가면 안됨. 측정값이 틀려질 수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어떤 감독관의 경우 기본도 안돼있다며 0점을 받고 찍힐 수도 있다.

 

[4등식 차량의 조수석쪽 상향등을 측정했더니 80000cd가 나온 경우 답안작성]

전기 4 : 전조등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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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구분 측정
항목
측정값 기준값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


위치 :




등식 :
□ 2등식
4등식
광도 80000cd 하한
기준
12000cd
이상
   
   
조치사항없음  
상한
기준
112500cd
이하

 

6. 경음기음량(데시벨) - 짝수안

* 수평거리 2m, 높이 1.2m, 배터리전압 확인

* 속도는 F로, 경음기측정이므로 C로, 파워는 Hi

* 조교에게 경음기 누르는 것을 도움받고 자신은 기기앞에서 측정한다. 피치못하게 도움을 받을 수 없으면 MAX HOLD 사용

* 5초 이상 2회 측정

* 기능사시험에서는 암소음값은 적용하지 않는다.

* 측정값에 경음기음이라는 뜻의 C를 붙여주는 것도 좋다. 배기음의 경우는 A이다.

 

[측정값이 85dB이 나오2000년식 차량인 경우 답안작성]

전기 4 : 경음기 음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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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경음기 음량 85dB (C) 90dB~110dB    
   
경음기교환후재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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