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관

① 주어진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헤드와 분사 노즐(1개)를 탈거한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하고)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기록표의 내용대로 기록 · 판정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또는 감독관 권한으로 '타이밍벨트 제거'로 문제변경되는 경우도 있음.

가스켓 교체, 토크렌치 이용

 

1초에 1번의 속도로 펌핑. 3~4회 정도면 분출됨. / 후적: 테스트후 노즐에 물방울이 남아있나

분사개시압력 또는 후적 중 1개만 불량이어도 불량으로 판정

 

기관 1 : 노즐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분사개시압력 80kgf/ 100~150
kgf/㎠
   
    
노즐교환후 재점검
후적
(□“√” )
   
   
없음

 

 

 

 

 

 

 

 

 

 

 

※ 시험위원이 지정하는 부위를 측정하고 단위가 누락되거나 틀린 경우는 오답으로 채점함.

 

'분사개시압력'이 불량인 경우 정비 및 조치할 사항

ㄱ. 노즐교환후 재점검

ㄴ. 심(와셔)의 두께로 규정값 조정후 재점검

ㄷ. 조정나사로 규정값 조정후 재점검

 

'후적'이 불량인 경우 정비 및 조치할 사항

ㄱ. 노즐교환후 재점검

 

② 주어진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시동에 필요한 점화회로의 고장부분 1개소를 점검 및 수리하여 시동하시오.

시동작업 (포스트 참고)


③ 주어진 자동차에서 기관의 공회전 조절장치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고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진단기(스캐너)를 사용하여 기관의 각종 센서(엑츄에이터) 점검 후 고장부분을 기록하시오.

* 공전속도 조절장치 - ISA, 스텝모터, ISA서보

스로틀바디에서 벨브 반대편에 보통 TPS(스로틀포지션센서)이고 나머지 1개가 ISA이다.

에어필터에서 스로틀바디로 가는 중간에 보통 위치함.

 

자기진단 (포스트 참고)


④ 주어진 디젤엔진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매연을 측정하고 기록 · 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2. 섀시

①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앞 쇽업소버(shock absorber)의 스프링을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더스트커버 상태확인, 어퍼와 언더시트 구멍 맞추기, 작업시 위험하니 윗부분에 되도록 얼굴이 안 가도록 주의

* 더스트커버 탈거->셀프록킹너트 응력제거->스프링압축->록킹너트 탈거->스러스트 인슐레이터 탈거->어퍼시트 탈거

->압축제거후 스프링탈거->감독관에게 확인->쇽업쇼버 작동상태 점검->스프링 장착->분해 역순으로 재조립


②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휠 얼라이먼트 시험기를 사용하여 캐스터 각과 캠버 각을 점검하여 기록⋅판정하시오

ㄱ. 차량을 직진으로ㄴ. 바퀴중심허브에 시험기 장착ㄷ. 수평게이지 0점 조정ㄹ. 캠버측정

ㅁ. 바퀴 앞부분이 바깥으로 가도록 20도 회전

ㅂ. 수평게이지 0점 조정 후 캐스터게이지 0점 조정

ㅅ. 바퀴 앞부분을 안쪽으로 20도 회전 (총 40도 회전)

ㅇ. 수평게이지 0점 조정

ㅈ. 캐스터측정 

섀시 2 : 캐스터 각, 캠버 각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캐스터각 +3.5˚ 3˚±1˚    
   
조치사항 없음
캠버 각 -0.5˚ ±1˚

 

캐스터각이 불량인 경우 '로어암 교환후 재점검'

캠버각이 불량인 경우 '스트럿 어셈블리 교환후 재점검'


③ 주어진 자동차(ABS 장착 차량)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좌 또는 우측)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조립하여 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확인하시오.

* 캘리퍼는 꼭 끈으로 묶어라. 슬록은 열과 분진 배출 역활, 핀(인디게이터)이 장착된 패드를 안쪽에 장착.

캘리퍼 피스톤이 닿는 안쪽패드는 꼭 분해시 제거했던 판을 장착(베이퍼록 방지), 조립시 토크렌치 이용. 볼트, 너트 파손은 꼭 어필해라.


④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인히비터 스위치와 선택 레버 위치를 점검하고 기록 · 판정하시오. 

섀시 4 : 자동변속기선택레버작동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점검위치 내용 및 상태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인히비터스위치 N단 양호    
   
조치사항 없음
변속선택레버 N단

만약 인히비터 스위치가 'N단'이고 변속선택레버가 'D단'인 경우 내용 및 상태는 '선택레버케이블 조정불량', 판정은 '불량',

정비 및 조치할 사항은 '선택레버케이블 조정후 재점검'으로 답안작성.


⑤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앞 또는 뒤)제동력을 측정하여 기록 · 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3. 전기
① 주어진 자동차에서 윈드 실드 와이퍼 모터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부착하여 와이퍼 브러시가 작동되는지 확인하시오.


②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동 모터의 크랭킹 부하시험을 하여 고장 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 ⋅판정하시오.

* 크랭킹은 보통 5초 정도, 조교가 도와줌. 1안은 전류, 11안은 전압. 시동 걸리지 않는 조건을 먼저 만들어라. 배터리 완충 확인

* 전류소모(최대값) - 크랭킹을 막 칠때, 배터리 용량의 3배 이하 (배터리 보고 판단)

100A 배터리인 경우 '300A이하/크랭킹'이 조건. 용량이 테스터기를 넘어간 경우 O.L 로 적는다. 보통은 '양호'가 정답

불량인 경우 '기동전동기 교환후 재점검'이 답.

* 후크미터 사용법: DCA로 하고 0점 조정 -> B단자에 후크미터 장착. 집게가 벌어지면 안된다.

* 전압소모(최소값) - 배터리 전압의 80% 이상 (보통 12V이니 '9.6V이상/크랭킹')

판정이 불량인 경우 '배터리 교환후 재점검'이 답. 

전기 2 : 크랭킹시 전류소모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정값 규정(정비한계) 규정(정비한계)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전류소모 240A이하/크랭킹 300A이하/크랭킹    
   
조치사항 없음


③ 주어진 자동차에서 미등 및 번호등 회로에 고장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판정하시오.

* 양호 절대 없음, 회로도 있냐고 물어봐라. 앞에 2개 / 뒤에 2개 / 번호등에 2개

ㄱ. 배터리 (없으면 그것이 답)

ㄴ. 미등휴즈 - 용량이 다른 경우도 있다. 좌, 우 각 1개 씩

ㄷ. 미등릴레이 - 잘 안나온다. 나온 경우 지침서 달라고 한다.

ㄹ. 미등스위치(라이트스위치) 커넥터

ㅁ. 방향등 커넥터 및 전구상태

ㅂ. 콤비램프 커넥터 및 전구확인 - 트렁크 실내

ㅅ. 번호판등 전구확인 - 트렁크 또는 뒷범퍼에 존재 

 

 

전기 3 : 자동차 회로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이상부위 내용 및 상태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미등 및 번호등
회로
좌측번호판등 전구단선    
   
번호판전구 교환후 재점검

 

 

④ 주어진 자동차에서 좌 또는 우측의 전조등을 측정하고 기록⋅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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