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에 갔다가 근처에 있는 교통박물관에 방문.

 

피크닉 바구니

 - 1910~20년대 탐험가와 부유층들이 승용차를 타고 전원으로 피크닉을 가거나 사냥 여행을 다닐때 사용하던 것으로

소재와 내용물이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취향을 보여준다.

자동차가 널리 보급되기 이전에는 도로변에서 식당이나 휴게소를 발견하기가 어려웠으므로 이러한 피크닉 바구니가 애용되었다.

 

6인용 피크닉 바구니

(드루 앤 선즈社, 영국, 폭-57cm, 1920년대)

 

2인용 피크닉 바구니

(드루 앤 선즈社, 영국, 폭-44.5cm, 1910년)

 

DeLorean DMC-12

- [백 투 더 퓨처 1, 2] 들로리언 DMC-12는 1985년과 89년 개봉해 많은 관객을 동원했던 영화 '백 투 더 퓨처 1, 2'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 마티는 브라운 박사가 개발한 타임머신 자동차를

타고 30년 전의 과거, 30년 후의 미래를 넘나들며 모험을 펼친다.

미국의 소규모 자동차회사인 들로리언의 유일한 모델인 DMC-12는 로터스 에스프리에 쓰인 백본(등뼈) 형태의 프레임에

푸조, 르노, 볼보가 공동 개발한 PSV V6 엔진을 장착했다. 이탈리아의 조르제토 주지아로가 디자인한 차체는

스테인레스 강판으로 만들었고 열리는 걸윙 도어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1981년부터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근교 던머리의 들로리언 공장에서 생산되던 DMC-12는 이듬해 회사가 도산하며 생산이 중단되었다.

창업자 존 들로리언의 범죄 혐의로 기소되어 판매가 급감한 것이 원인이 되었다.

엔진: V6 / 배기량: 2,849cc / 최대출력: 145hp/5,500rpm / 최고속도: 208km/h / 생산대수: 8,583대 / 생산기간: 1981~82년

 

신진 퍼블리카 (68년)

- 엔진: F2 / 배기량: 790cc / 최대출력: 39.5hp/5,000rpm / 최고속도: 115km/h / 생산대수: 2,005대 / 생산기간: 1968~71년

오른쪽은 2007년에 복원한 시-바ㄹ 자동차

 

기아 마스터 T-600 (69년)

- 1962년 기아산업은 일본 마쯔다 자동차의 전신인 동양공업과 제휴하여 소형 3륜차인 K-360을 생산함으로써

우리나라에 화물차 시대를 열었다. 이후 자동차 사업부를 발족한 기아산업은 1966년부터 적재량 2톤의 3륜 트럭인 T-2000을 생산하였고,

경제 발전이 가속화와 맞물려 인기를 얻게 되었다. 마스터 T-600은 1969년 출시된 적재량 0.5톤의 소형 3륜 트럭이었다.

이 모델은 좁은 골목길까지 연탄, 쌀, 빵 등 생활 필수품을 실어나르며 서민들의 일상 속에 함께했다.

스페어 타이어를 지붕에 얹고 다닌 것이 특이한 T-600은 1974년까지 총 7,726대가 제작, 판매되었다. (쌍용자동차 기증)

엔진: V2 / 배기량: 577cc / 최대출력: 20hp/4,300rpm / 최고속도: 75km/h / 생산대수: 7,726대 / 생산기간: 1969~74년

 

기아 브리사 K-303 (79년)

- 1970년대 초 정부정책에 따라 시작된 국민차 개발은 현대의 포니, 새한의 제미니 그리고 기아의 브리사로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1960년대 3륜차와 트럭을 생산했던 기아는 1974년 스페인어로 '산들 바람'을 의미하는 브리사를 개발하여 처음으로 승용차를 생산하였다.

그 중 첫 모델인 브리사 S-1000은 일본 마쯔다의 파밀리아를 기반으로 985cc 엔진을 얹은 모델로 경제성이 우수하여 인기를 끌었다.

이후 기아는 1976년과 1977년 브리사 S-1300과 K-303(또는 브리사 II)을 선보였다.

본 전시품은 브리사 K-303으로 국내 소형차 최초로 유압식 브레이크를 장착하여 제동성을 높인 모델이다.

엔진: I4 / 배기량: 1,272cc / 최대출력: 87hp/6,000rpm / 최고속도: 151km/h / 생산대수: 23,129대 / 생산기간: 1977~82년

 

 

롤스로이스 20HP 슈팅 브레이크 (23년, 영국)

- 짐칸이 넉넉한 슈팅 브레이크 보디를 얹은 롤스로이스의 20HP 모델.

롤스로이스는 실버 고스트와 팬텀 시리즈 등 아름다운 보디와 우수한 주행 성능, 안락성과 정숙성을 겸비한 고급차의 대명사이다.

그 중 1922년 출시된 20HP(마력)은 비교적 작은 엔진과 저렴한 가격의 롤스로이스를 원하는 수요층을 겨냥한 모델로

당시 유럽에서 사용하던 '세금 마력'을 의미한다.

본 소장품의 슈팅 브레이크 보디는 본래 사냥 도구를 실을 수 있도록

짐칸이 넉넉한 마차 형태에서 유래된 것으로 나무 소재가 일반적이었다.

롤스로이스의 상징인 '환희의 여신상'이 라디에이터 그릴 위에 있고,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모양의 세로형 그릴 때신 적용된 가로형 그릴은 20HP만의 특징이다.

엔진: I6 / 배기량: 3,127cc / 최대출력: 53hp / 최고속도: 100km/h / 생산대수: 2,885대 / 생산기간: 1922~29년

 

 

 

메르세데스 벤츠 300SL 걸윙 쿠페와 300SL 로드스터

 

메르세데스 벤츠 300시리즈의 역사

300S(1951~55) - 독일에서 가장 비싼 차로 유명인 및 국가 지도자들이 애용

300SL 경주차(1952~53) - 1952년,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멕시코 대회 우승

1952년 당시 최고급 리무진 승용차였던 300S를 기반으로 하여 3L 경주용 엔진을 개발, 300SL 경주차 버전을 발표하였다.

밀레밀리아(Mille Miglia)에서 데뷔와 동시에 2, 4위를 차지하며 주목을 끌기 시작했고, 르망 24시에 참가해 우승을 거두고 이후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대회 등 각종 레이스를 평정하였다.

300SL 걸윙 쿠페(1954~57) - 2004년,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에서 인기상 수상

190SL 로드스터(1955~63) - 300SL 대비 원가를 대폭 낮춘 모델

300SL 로드스터(1957~63) - 미국 유명인 및 영화배우들이 애용

메르세데스 벤츠는 레이스에서 우수한 성적을 바탕으로 로드용 300SL 양산을 결정하게 된다.

300SL은 튜블러 스페이스 프레임, 걸윙 도어 등 경주용 버전의 특징 대부분을 계승하였다.

특히 처음으로 적용된 걸윙 도어는 이후 자동차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선구적인 디자인에 힘입어

1999년 세게의 자동차(Car Of The Century) 심사에서 '세기의 스포츠카'로 선정되었다.

300SL의 높은 가격 때문에 선망의 대상으로만 생각하던 고객들을 겨냥해 1955년 엔진 배기량을 줄이고 원가를 낮춘 190SL을 출시하였다.

1957년에는 스페이스 프레임의 형상을 변경하여 강화하고, 문턱을 낮춰 타고 내리기 편하도록 하고,

트렁크 공간을 확보한 300SL 로드스터를 출시하였다.

SLS AMG(2009~) - 300SL을 55년이 지나 현대적으로 재현

SLS AMG GT3(2010~)

 

 

 

 

메르세데스 벤츠 300SL 걸윙 쿠페 (55년, 독일)

- 엔진: I6 / 배기량: 2,996cc / 최대출력: 215hp / 최고속도: 220~260km/h / 생산대수: 1,400대 / 생산기간: 1954~57년

 

메르세데스 벤츠 300SL 로드스터 (57년, 독일)

- 엔진: I6 / 배기량: 2,996cc / 최대출력: 215hp / 최고속도: 220~260km/h / 생산대수: 1,858대 / 생산기간: 1957~63년

 

BMW 이세타 300 (59년, 독일)

- 엔진: 단기통 / 배기량: 298cc / 최대출력: 13hp/5,200rpm / 최고속도: 85km/h / 생산대수: 87,416대 / 생산기간: 1955~62년

 

 

오스틴 미니 1000 (72년, 영국)

- 1952년 모리스와 오스틴이 햡병한 BMC(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는 연비가 좋은 소형차 개발을 계획하였다.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지만 공간 효율이 높은 자동차로 엔진을 앞쪽에서 가로로 배치한 자동차 '미니'를 고안하였다.

 

미니는 1959년 출시 당시 '오스틴 세븐'과 '모리스 미니 마이너'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여 1960년대 문화 아이콘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우수한 성능으로 1964년부터 1967년까지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 3번 우승했다.

 

엔진: I4 / 배기량: 998cc / 최대출력: 38hp/5,250rpm / 최고속도: 132km/h / 생산대수: 5,378,862대 / 생산기간: 1959~2000년

 

 

마쯔다 RX-7 (94년, 일본)

- 로터리 엔진을 상용화하여 장착한 스포츠카.

1978년 출시된 마쯔다 RX-7은 프로트 미드십 엔진에 후륜구동 방식을 적용한 모델이다.

2인승 쿠페의 보디 디자인은 영국의 스포츠카인 로터스 엘란(우리나라 기아에서 수입한 적 있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RX-7은 1978년부터 2002년까지 3세대에 걸쳐 생산되었으며, 생산차의 80% 이상이 미국으로 수출되었다.

본 전시품은 1992년~2002년까지 생산된 3세대 모델로서 이전 세대까지의 엣지 스타일에서 곡선으로 보디디자인이 변경되었고,

1.3L 로터리 엔진에 2개의 터보차저를 장착하여 최고출력이 255마력에 달했다.

엔진: 로터리 방식 / 배기량: 1,308cc / 최대출력: 255hp/6,500rpm / 최고속도: 200km/h / 생산기간: 1992~2002년

 

포르쉐 911 터보 카브리올레 (93년, 독일)

- 포르쉐 911 출시 30주년을 기념하여 포르쉐 스튜디오에서 특별 제작한 모델.

포르쉐의 첫 모델 356은 포르쉐의 설립자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제작한 폭스바겐 비틀을 기초로 1948년 공개 되었다.

포르쉐 911은 356의 후속 모델로 1963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발표된 이래

현재까지 세대를 거듭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포르쉐의 대표 모델이다.

본 전시품은 1988년 공개된 2세대 911(개발코드명 964)로 964 카레라 2 섀시에 1991년식 3.3L 터보 엔진을 장착하였다.

964의 공식 라인업에는 터보 쿠페만 있을 뿐 터보 카브리올레는 없으나

911 모델 출시 30주년을 맞아 포르쉐 스튜디오에서 4대 한정 생산한 카브리올레 중 하나이다.

엔진: F6 / 배기량: 3,299cc / 최대출력: 355hp/5,750rpm / 최고속도: 285km/h / 생산대수: 4대

 

어큐라 NSX (92년, 일본)

- 혼다의 수출명인 어큐라 브랜드로 생산된 일본 최초의 미드십 슈퍼카.

NSX는 혼다가 1989년 시카고 모터쇼를 통해 발표한 일본 최초의 미드십 수퍼카이다.

보디를 포함한 엔진, 서스펜션 모두 알루미늄으로 제작하여 전체 무게가 1,350kg에 지나지 않았고,

혼다 특유의 엔진 기술인 가변밸브 타이밍 VTEC 헤드 V6 엔진을 미드십에 가로 배치하여 최고 280마력, 시속 270km를 실현했다.

북미에서 어큐라 NSX로 판매된 이 모델은 뛰어난 성능과 편의성으로 선풍적 인기를 얻었다.

1992년 레이싱 버전인 NSX-R과 1995년 오픈탑 버전의 NSX-T를 추가하고, 1997년에는 3.2L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를 장착한 스포츠 버전 NSX-S을 선보였다.

NSX는 2005년까지 약 19,000대가 생산되었다.

 

 

 

 

트라이엄프 모델 H (20년, 영국)

- 1차대전 영국군의 군용 모터사이클로 제작된 트라이엄프의 인기 모델.

트라이엄프 모델 H는 1915년부터 1차대전에서 영국군을 위한 군용 모터사이클로 생산되었다.

당시 통신수단이 발달하지 못했던 환경에서 모터사이클은

연락병들이 본부와 부대를 오고가며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1919년까지 총 3만대의 모터사이클이 제작되었고, 이후에는 민간에 판매가 되어 1923년까지 총 57,000대가 생산된 인기 모델이었다.

트라이엄프가 자체 개발한 499cc 4마력 공랭식 4행정 단기통 엔진을 장착한 이 모델은

트라이엄프 최초로 자전거 페달이 장착되지 않은 모델로 '트러스티(The Trusty)'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엔진: 단기통 / 배기량: 550cc

Posted by 시고르 남자

블로그 이미지
naver+daum->egloos->tistory (since 2003)
시고르 남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