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만 km가 넘어서 타이밍 벨트를 교환하려고 엔진 내림.

이쪽 계통에서 일하고는 있지만 판금이 주 업무이다 보니 매뉴얼을 보고 차근차근 작업을 시작함.

큰 작업을 하는 김에 전후좌우 엔진 미미 4개도 모두 교환 예정.

WRC 검색 시 나온 총 부품값은 29만 원 정도였으나 거래처에서 현금가로 22만 원에 구입.

작업 중 가장 힘들었던 것은 리어 롤 스토퍼(엔진 미미 4개 중 뒤에 꺼) 교환이었는데

14밀리 헤드 볼트 3개 중 하나가 안 보이는 데다가 공구가 못 들어가는 위치에 가려져 있었기 때문에

렉카의 크래인을 이용하여 엔진을 들어 올려 작업을 해야 했음.

드라이브 벨트는 교환한 지 얼마 안돼서 이번에 교환하지 않았음.

 

드라이브 벨트 제거.

메가네를 해당 텐셔너에 걸고 올리면 장력이 줄어들면서 벨트를 제거할 수 있음.

얼마 전 드라이브 벨트를 교환했던 이유는

자동차가 물웅덩이를 지날 때 튄 물이 벨트에 스며들어 슬립이 일어났을 때

파워오일펌프에 영향을 미쳐 핸들이 잠기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

크랭크 샤프트 풀리를 탈거하기 전에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에 있는 1번 실린더 압축상사점 표시에 맞도록 풀리를 미리 돌려놔야 함.

 

타이밍 벨트 교환 전.

아이들러와 텐셔너, 워터 펌프 및 가스켓 모두 교환 예정.

 

신품 엔진 미미 (프론트 롤 스토퍼)

 

롤 스토퍼 구품의 모습.

고무는 경화되고 갈라졌음.

 

엔진 마운트 미미의 경우는 내부 구리스가 터짐.

 

<타이밍>

24312-27250 타이밍벨트 (WRC: 50,380원 / 구입가: 38,166원)
24410-27250 타이밍벨트텐셔너 (WRC: 29,260원 / 구입가: 22,474원)
24810-27250 타이밍벨트아이들러 (WRC: 16,500원 / 구입가: 12,499원)

 

<엔진 미미>

21810-2E100 엔진마운팅브라켓 (WRC: 30,250원 / 구입가: 22,409원)
21830-2E100 트렌스미션마운팅브라켓 (WRC: 17,270원 / 구입가: 13,082원)
21910-2E300 롤스토퍼브라켓(앞) (WRC: 10,120원 / 구입가: 7,732원)
21930-1F100 롤스토퍼브라켓(뒤) (WRC: 12,320원 / 구입가: 9,125원)

 

3번 드라이브 벨트는 이번에 교환 안 함.

<워터 펌프 및 드라이브 벨트 텐셔너, 아이들러>

25100-27000 워터펌프 (WRC: 34,430원 / 구입가: 26,083원)
25124-27000 워터펌프가스켓 (WRC: 1,903원 / 구입가: 1,000원)
25281-27010 벨트텐셔너 (WRC: 27,500원 / 구입가: 20,833원)
25287-27001 벨트아이들러 (WRC: 10,230원 / 구입가: 7,816원)

 

<그 외에 교환한 부품들>

86353-1F020 기아로고(앞) (구입가: 7,932원) -> 앞쪽 KIA마크 페인트 벗겨짐으로 교환.
86353-1F010 기아로고(뒤) (구입가: 6,666원) -> 뒤쪽 KIA마크 페인트 벗겨짐으로 교환.
98310-1F000 와이퍼암LH (구입가: 4,871원) -> 운전석 와이퍼 암 페인트 벗겨짐으로 교환.
98320-1F000 와이퍼암RH (구입가: 4,871원) -> 조수석 와이퍼 암 페인트 벗겨짐으로 교환.
98850-1F000 뒤와이퍼블레이드 (구입가: 2,499원) -> 블레이드 성능 하락으로 인해 뒤 와이퍼 교환.
28264-27100 인터쿨러호스D (구입가: 12,833원) -> 블로바이가스 누유로 지저분해서 교환.

 

총 220,891원

Posted by 시고르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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