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시대가 바뀌면 생활이 바뀌고 생활이 바뀌면 시장이 바뀐다!

PART 1
라이프 플랫폼 시대, 어디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하나

• 카카오와 SK의 퀵 사업 진출 _ 온디맨드 물류 시장의 빅뱅이 시작됐다
• 매장 공유는 공동배송으로 이어질까? _ 삼성전자와 까사미아의 슬기로운 쇼룸 생활
• 우주 정복보다 어려운 가구 배송 _ 온라인 가구 판매가 넘어야 할 설치 물류
• 네이버와 이마트의 ‘반쿠팡 연대’ _ 절대강자가 없는 격전지, 어제의 적이 오늘의 동지로
• 생존과 성장의 관건, 기업 간 협력 _ 더 이상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
• 일주일치 택배를 한 요일에 몰아 받는다면? _ 묶음 배송하여 탄소 배출 35% 절감
• 무료 배송보다 무료 반품이 중요한 이유 _ 물류비용 증가냐 매출 증가냐 양날의 검이로다
• 오늘 먹을 회를 산지직송으로? _ 온라인 마트가 된 수산시장
• 그 순댓국집의 회전율이 빠른 비결 _ 아날로그 대기 명단에서 SCM의 진수를 보다

PART 2
비대면 소비 시장, 물류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나

• 30년 역사의 택배 방식이 바뀔지도 모른다 _ 공유경제형 물류 서비스의 급부상
• 아마존은 왜 뉴욕 도심에 창고를 늘릴까? _ 면적당 임대료냐 고객 서비스냐
• 창고에서 물류센터를 거쳐 풀필먼트로 _ 물류의 목적에 따라 바뀌는 유통센터 이름
• 마이크로 딜리버리의 원조 ‘야쿠르트 아줌마’ _ 방문판매원에서 미들 택트의 힌트를 얻다
• 네이버의 돈 되는 물류의 3가지 키워드 _ 풀필먼트+크로스 보더+서플라이 체인 파이낸스
• 오늘의 집이 가구 배송을 혁신하는 이유 _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지막 관문, 로지스틱스
• 도심 물류를 대중교통과 연계한다면? _ 도심형 물류센터가 필요한 이유
• 상품 노출 페이지 하나 없는 온라인 패션몰 _ 스타일리스트의 추천과 무료 반품 그리고 알고리즘
• 랜(LAN) 선을 항해하는 컨테이너, 디지털 물류 혁신 _ 컴 매클레인과 라이언 피터슨에게 묻다
• 국제화물 보내다 화병 나는 이유 _ 여객처럼 화물도 온라인 견적과 예약이 쉽다면

PART 3
일상의 변화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보다

• 택배차량으로만 배송해야 할까? _ 택시의 이중생활이 합법화된다면
• 주유소의 미래는 물류에 있다 _ 우리 동네 주유소를 복합생활공간으로
• 가격 부담 없이 1인 1닭 할 수는 없는 걸까? _ 치킨이 당신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여정
• 맥주캔에 담긴 커피를 만나다 _ 이색적인 포장이 만든 비즈니스 기회
• 공유 주방은 식자재 유통 채널이 될 수 있을까? _ 온라인 정기 구매 습관이 바꾼 배달 시장
• 물류가 넘칠수록 환경은 병들 수밖에 없다? _ 친환경 물류 고민은 매출 상승으로
• 택배 시장은 왜 풍요 속 빈곤이 됐을까? _ 배달대행 시장의 미래가 알고 싶다면
• 운송 요금과 판도라 상자 _ 풀어야 할 숙제, 백마진과 리베이트
• 화물차 졸음운전의 민낯 _ 안전사고를 위한 최첨단 기술 도입
• 산타에게 배우는 배달의 지혜 _ 하룻밤 안에 세계 각지로 선물 20억 개 배송

 

쿠팡과 배민에 더 집중한 느낌

네이버, 카카오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힘들었음

가구의 배송, 해상물류의 온라인화, 주유소의 변신, 물류의 친환경성

Posted by 시고르 남자

블로그 이미지
naver+daum->egloos->tistory (since 2003)
시고르 남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