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1-1. 가솔린기관에서 크랭크축 탈거: 5안 참고

* 피스톤 꼭 먼저 탈거해야 함

 

1-2. 크랭크축 마멸량 점검 

* STD: 48mm, 5개의 저널

* 실측정값이 47.64mm 일 경우 48 - 47.64mm = 0.36mm

규정값은 메인저널이 50mm이하이므로 '0.15mm이하' [50mm이상은 0.20mm이하]

47.64 - 0.2(메인저널 절삭값) = 47.44 [앞에 47을 제외하고 생각하면 0.44]

STD 베어링 사이즈(mm): 0.25, 0.5, 0.75, 1.0, 1.25, 1.5

0.44는 0.25와 0.5 사이값이고 작은쪽 베어링값을 취해야하므로(절삭이기 때문) 0.25 -> 47.25mm[실제 깍아야 할 값] 

기관1 : 크랭크축 마멸량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  1 )번 저널
크랭크축 외경
0.36mm 0.15mm이하    
∨    
47.25mm로 메인저널절삭 및 0.75mm 언더스케일 베어링 삽입후 재점검

(측정방법) 위, 아래로 한번씩 지정된 저널을 측정 -> 90도 회전후 위, 아래 측정[최소값을 취함]

 

2. 기관시동: 1~15안 동일

 

3-1. 스로틀바디 탈거

* 진공호스 및 냉각호스 탈거 - 고정볼트는 길이가 상이하니 주의 - 가스켓 교환 - 규정토크로 조임

 

3-2. 자기진단: 1~15안 동일

 

4. 배기가스 측정: 짝수안

 

 

(섀시)

1. 범퍼 탈부착 작업

* 전기적 작업이 있는 경우 배터리(-) 탈거 

 

2. 주차브레이크 클릭수 점검 

* 20kgf로 당기는 힘, 규정값은 보통 6~8클릭

5이하면 주차케이블 조정나사로 조정, 9이상이면 브레이크 라이닝 교환 

섀시 2 : 주차 레버 클릭수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정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주차레버
클릭수
9클릭/20kgf 6~8클릭/20kgf    
∨    
브레이크라이닝 교환후 재점검

 

3. 파워스티어링 오일 펌프탈거

* 보통 풀리에 구멍이 2개 달려 있음, 위에는 21mm 너트가 결속됨

(방법) 풀리를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구멍을 맞추고 보이는 장력볼트를 이완(2개) - 뒤에 마운트 볼트도 이완

- 장력을 없애고 벨트를 벗기고 탈거

* 동와셔는 반드시 교체하는 품목, 오일통 꼭 요구, 오일 흡수용 천을 꼭 깐다

* 공기빼기작업

(방법) 오일통에 MAX까지 채우고 - 크랭크각 센서탈거(시동걸리면 안됨) - 크랭킹하면서 스티어링 휠을 좌우로 회전

이후 시동 걸었을 때 시동걸리기전과 오일의 높이차가 5mm 이내면 양호

 

4. 자동변속기 자기진단: 2안, 5안과 동일

 

5. 최소회전반경 측정: 짝수안

 

 

(전기)

1. 다기능 스위치 탈부착

* [일체형] 너트를 반을 푼 상태에서 핸들을 뽑는다(주의사항) - 키를 뽑으면 핸들고정이 되니 분필로 표시하면 좋다. 소나타II

[분리형] 위, 아래 커버 제거하고 옆볼트만 풀면 빠짐. 신형기종들

 

2. 축전지 비중 및 전압측정 

* 전압은 용량테스터기로 측정, 5초간 옆으로 당긴다. 뜨거워지니 주의. 쭉 떨어지면 불량

* 비중의 단위는 kg/l

* MF배터리인 경우 비중불량일때 -> 배터리 교환

* 납산배터리인 경우 비중불량일때 -> 전해액 보충

* 전압만 불량이면 -> 배터리 충전후 재점검

전기 2 : 축전지 비중 및 전압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축전지 비중 1.270 1.260~1.280    
∨    
배터리 충전후
재점검

축전지 전압 8V 12~14V

 

3. 기동 및 점화회로 점검

* 대부분 실차임

(기동)

* 배터리 충전 확인 - 시동키 OFF, 배터리(-) 탈거 - ST단자 탈거, 배터리(-) 부착, 시동ON시 스타트 되면 이상무, 불량이면 이그니션 휴즈와 릴레이 확인 - 배터리 B단과 ST단자 확인 - ST단자 커넥터 및 차제접지 확인 

(점화)

* 시동키 ON - 점화코일 커넥터 12V 확인 - 불량인 경우 점화코일 휴즈확인 - 페일러 센서 커넥터 확인 - 점화케이블 단선확인 또는 연결상태 확인

전기 3 : 기동 및 점화 회로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이상부위 내용 및 상태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기동 및
점화 회로
시동릴레이 없음    
∨    
시동릴레이 재장착
후 재점검

[이상부위] ST단자, 이그니션 휴즈 20A, 점화코일단자, 스타트플러그 등

[내용및 상태] 탈거, 단선, 1번플러그 없음 등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재장착, 재접속, 이그니션 휴즈 20A 교환 등 후 재점검

 

4. 경음기음 측정: 짝수안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8안 (2013년 개정)  (0) 2015.04.20
실기 7안 (2013년 개정)  (0) 2015.04.19
실기 5안 (2013년 개정)  (0) 2015.04.19
자기진단  (0) 2015.01.12
실기 4안 (2013년 개정)  (3) 2015.01.06
Posted by 시고르 남자

블로그 이미지
naver+daum->egloos->tistory (since 2003)
시고르 남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