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관

① 주어진 가솔린기관에서 실린더 헤드와 밸브스프링 (1개)를 탈거한 후 (시험위원에게 확인하고)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기록표의 내용대로 기록 · 판정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 1, 2, 3, 4 방향 잘 알기, 흡배기 밸브크기 (흡>배)

[탈거방법] 압축기로 압축->키제거->리테이너 분리->스프링 분리, 밸브가이드씰 분리 

* 한계값은 규정값의 15%이하

기관 1 : 밸브스프링 장력 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밸브스프링장력 14kgf/37.3mm 23.5kgf/37.3mm
한계값은 규정값의 15% 이내
(19.975~23.5kgf/37.3mm)
   
   
밸브스프링 교환후 재점검


② 주어진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시동에 필요한 연료장치 회로의 고장부분 1개소를 점검 및 수리하여 시동하시오.

시동작업 (포스트 참고)


③ 주어진 자동차에서 기관의 인젝터 1개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고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진단기(스캐너)를 사용하여 기관의 각종 센서(엑츄에이터) 점검 후 고장부분을 기록하시오. 자기진단 (포스트 참고)

* 잔압제거, 연료누수방지천깔기, O링 교환, 그로매트 분실 주의

 

④ 주어진 가솔린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배기가스를 측정하고 기록 · 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2. 섀시

①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좌 또는 우측) 앞 허브 및 너클을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조립하시오. 


②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휠 얼라이먼트 시험기를 사용하여 캐스터 각과 캠버 각을 점검하여 기록⋅판정하시오. 1안 참고


③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좌 또는 우측) 브레이크 라이닝(슈)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 다시 조립하여 브레이크의 작동상태를 확인하시오. 

 

④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진단기(스캐너)로 자동변속기를 점검하고 기록 · 판정하시오. 자기진단 (포스트 참고)

* 스캐너에서 '자동변속'파트로 들어감. 진단기상 고장코드가 많이 뜨면 감독관에게 물어보고 지정한 고장코드를 적는다. 보통은 시험전 설명에서 미리 지정해 준다.

* 밸브바디 커넥터를 탈거하면 PCSV(압력조절솔레노이드밸브), DCCSV(댐퍼클러치조절솔레노이드밸브), SCSV-A, SCSV-B, PG-A(입력축속도센서), PG-B(출력축속도센서) 

섀시 4 : 자동변속기 자기진단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이상부위 내용 및 상태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변속기
자기진단
PCSV 커넥터 탈거    
   
PCSV 커넥터 결합 및 과거기억소거후 재점검

* 출력값이 기준값과 차이나고 커넥터 연결시 -> 센서불량 => 센서교환, 기억소거, 재점검

* 출력값이 기준값과 차이나고 커넥터 탈거시 -> 커넥터탈거 => 커넥터결홥, 기억소거, 재점검

* 출력값이 기준값 이내이고 커넥터 연결시 -> 과거기억 미소거 => 기억소거후 재점검


⑤ 주어진 자동차에서 시험위원의 지시에 따라 좌 또는 우회전시 최소회전반경을 측정하여 기록 · 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3. 전기

① 주어진 자동차에서 발전기를 탈거(시험위원에게 확인)한 후 다시 부착하여 벨트 장력이 규정 값에 맞는지 확인하시오. 

 

② 자동차에서 점화코일 1차, 2차 저항을 측정하고 코일의 고장 유무를 확인하여 기록 ⋅판정하시오.

* 시험장에서 준 테스터기로 측정. 아날로그 테스터기 사용방법도 익힌다. 1차는 보통 1~2Ω, 2차는 11㏀ 전후, O.L 또는 ∞Ω는 끊어진 것.

* [아날로그] ×1Ω -> 쇼트후 0점 조정 -> 1차 측정 / ×1㏀ -> 쇼트후 0점 조정 -> 2차 측정

 

전기2 : 점화코일저항측정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측 정 값 규정(정비한계)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1차 저항 2Ω/20  1~3Ω/20℃    
   
점화코일 교환후 재점검
2차 저항 ∞Ω/20 11~13㏀/20℃

보통 저항값은 표준온도를 표시하나 시험장에서 제시된 규정값에 온도가 표기되어 있지 않으면 측정값에도 저항값만 적는다.

항상 답안작성은 준비된 규정값과 단위를 맞춰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③ 주어진 자동차에서 전조등 회로에 고장부분을 점검한 후 기록⋅판정하시오.

ㄱ. 배터리

ㄴ. 이그니션휴즈 - 괄호하고 암페어 표시

ㄷ. 이그니션스위치 커넥터 - 키온해서 계기판에 불들어오면 이상무, 안들어오면 'ㄴ'이 답

ㄹ. 전조등휴즈 3개

ㅁ. 전조등 릴레이 2개

ㅂ. 전조등스위치 커넥터

ㅅ. 전조등 커넥터

ㅇ. 전구 - 커넥터 이탈이 많음 

전기3 : 전조등 회로점검
  자동차 번호 :
비번호
(등번호)

감독위원
   

측정항목 ① 측정(또는 점검) 판정 및 정비(또는 조치)사항 득 점
이상부위 내용 및 상태 판정
(□“√”)
정비 및 조치할 사항
전조등 회로 전조등휴즈(10A)
(실내정션박스)
휴즈 단선    
   
전조등휴즈10A 교체후 재점검


④ 주어진 자동차에서 경음기음을 측정하여 기록⋅판정하시오.

검사파트 (포스트 참고)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4안 (2013년 개정)  (3) 2015.01.06
실기 3안 (2013년 개정)  (0) 2015.01.05
실기 1안 (2013년 개정)  (0) 2015.01.02
검사파트  (0) 2015.01.01
엔진분해조립시 유의사항  (0) 2014.12.31
Posted by 시고르 남자

블로그 이미지
naver+daum->egloos->tistory (since 2003)
시고르 남자

공지사항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