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차량의 도막구성 비교

 

(내피칭도장 부위)

차체 - 전착 - 내피칭 - 중도 - 베이스 - 클리어 - 베이스 - 클리어 1 - 클리어 2

 

(일반차체 부위)

차체 - 전착 - 중도 - 베이스 - 클리어 - 베이스 - 클리어 1 - 클리어 2

 

(프런트 범퍼 - 차체색 부위)

프런트 범퍼 - 프라이머 - 베이스 - 클리어 - 프라이머 - 베이스 - 클리어 - 베이스 - 클리어 1 - 클리어 2

 

(프런트 범퍼 - 하부색 부위)

프런트 범퍼 - 프라이머 - 베이스 - 클리어 1 - 클리어 2

 

2. 스티프너 시트에 대해

 

각 자동차 메이커가 연비 향상을 위해 차량 중량의 경량화를 노력하고 있다.

알루미늄 합금이나 CFRP 수지 등 더 가벼운 재료를 사용하거나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 패널 두께를 얇게 하는 연구 등도 진행하고 있다.

경량화를 위해 강판제품의 외판은 두께가 0.6mm 정도이다.

다만 강판 두께가 얇아지면 강성이 부족한 부위가 발생하기에

스티프너로 불리는 열경화성 수지를 패널 안쪽에 붙이고 있다.

스티프너에는 에폭시 수지를 주성분으로 충전재를 배합한 분사 타입과

나아가 유리섬유로 보강한 시트 타입이 있어서 차량을 생산할 때 도장 건조로의 열로 발포 경화시킨다.

보통 이 시트만 단품으로 공급하는 경우가 없어 파손된 경우에는 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식 보디 수리서에는 스티프너 시트가 파손되었을 경우는 패널채로 교환하도록 기재되어 있다.

 

 

의미를 알기 어려운 일본식 한자어나 기술 언어, 번역 오류 등에

예시로 나오는 차량들도 거의 대부분 일본차라 보니 내용을 집중해서 보기 힘들었음.

Posted by 시고르 남자

 

디자인은 오직 건설적인 비평을 통해서 발전하고 오로지 끊임없는 수정과 변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P.206)

 

[목차]

 

프롤로그_오늘의 자동차는 어제의 누군가가 꿈꿨던 미래다 4

소년, 자동차에 빠지다 Design the Dream
_ 1세대 자동차 키드의 성장기

자동차는 모든 소년의 꿈이다 12
1970년대 한국차 단상 20
자동차 키드의 눈에 비친 옛 서울 풍경 32
《플레이보이》 대신 《카 앤 드라이버》를 사다 40
숙련된 자동차 관찰자의 욕망 48
중학생, 모터사이클에 빠지다 62
마침내 운전 기술을 익히다 72

인생을 바꾼 자동차 디자인 Design the Life
_ 미국 ACCD 유학기

자동차의 땅, 미국 로스앤젤레스 82
중고 피아트 스파이더 길들이기 92
아트센터를 방문하다 104
입학을 위한 무모한 도전 110
드디어 아트센터 학생이 되다 118
아주 잘하진 않지만 너무나 좋아하는 일 128
GM 인턴이 되다 140
두 가지 졸업 작품을 준비하다 152

자동차, 100년 후 미래를 그리다 Design the Future
_ 혼다 디자이너를 거쳐 ACCD 교수로

혼다의 미래에 탑승하다 160
어드밴스드 디자인 스튜디오의 역할 178
디자인, 디자인, 또 디자인…… 186
디자인 인생, 제2막을 열다 194
디자이너를 디자인하는 사람 204
자동차는 미래다 216

옮긴이의 글_꿈을 좇는 자동차 디자이너의 삶과 열정 속으로…… 228
INDEX_모델명/디자이너 이름/스케치 목록 231

 

자동차 디자이너로써의 성장기를 주로 다루고 있지만

그 분야의 프런티어의 역할을 한 것만으로도 대단한 분이고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볼 만한 책.

 

Posted by 시고르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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